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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해

정신간호이론

1. 정신분석 모형

2. 대인관계 모형

3. 사회적 모형

4. 실존 모형

5. 의사소통 모형

6. 행동 모형

7. 의학 모형

8. 간호 모형

 

1. 정신분석 모형 

  1) 모든 사람은 어느정도 싱경증적 증상을 보인다. 이는 모든 사람이 유아기적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할수 있고 유아기의 경험이 성인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볼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증상은 근원적인 갈등의 상징으로 표현된다.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것은 항문기 동안 어머니가 불결하다고 한 자기를 깨끗이 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조절하지 못하는 생각 이나 느낌, 행동이 층동적을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한다. 

 

 2) 치료과정

  정신분석은 성격을 재구축 하기 위하여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을 이용한다. 행동을 해석하고 전이를 통해 재현되는 초기 외상적 경험과 환자의 저항을 해석함으로써 문제 영역을 확인한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사고와 꿈을 언어화하고 치료자는 전이의 발달을 격려하며 환자의 사고와 꿈을 해석하며 거리를 유지한다.

 

2. 대인관계 모형

 1) 사람들은 긍정적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안전성과 만족을 얻는다. 기본적인 두려움은 거부에 대한 것으로 불안은 대인관계에서 일어난다.

 

  2) 치료과정

  치료자는 환자와 신뢰적 관계를 수립하여 만족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환자는 치료밖의 상황에도 인정된 관계를 발달 시킬 수 있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치료자와 함께 불안과 느낌을 나누고 치료자는 환자와 공감하며 관계를 교정적 대인관계 경험으로 이용한다.

 

3. 사회적 모형

  1) 사회적, 환경적 요소가 스트레스를 만들고 이것이 불안을 일으키고 행동이 일탈 된다고 본다.

 

  2) 치료과정

  환자가 사회체계를 다루도록 도와 주는 것으로 필요하다면 위기 중재, 환경적 조작과 사회적 지지를 사용한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을 위해 협동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하고 치료자는 환자의 사회적 체계와 사용가능한 자원을 탐색한다.

 

4. 실존적 모형

  1) 생은 개체가 충분히 경험할 수 있고 자아를 받아들일때 의미가 있고 진실된 관계를 통해 자아를 경험한다. 

 

  2) 치료과정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진실성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치료는 종종 집단으로 하며 자신의 실체나 의미를 받아 들이도록 격려하고 자기 행동을 조절 할 수 있도록 한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진정한 자기를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에 참여한다. 치료자는 환자가 자기가치를 알도록 현실감을 명확히 하며 감정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5. 의사소통 모형

   1) 인간의 행동은 모두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므로 행동 일탈도 왜곡되고 간접적이기는 하나 의사소통이다.

 

   2) 치료과정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분석하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분명히 한다. 상호교류분석을 통해 교류의방해 요인 및 대안을 찾는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자신의 의사소통 및 메시지의 유형을 분명하게 한다. 치료자는 환자에게 의사소통 형태를 설명하고 의사소통의 원칙을 가르친다.

 

 6. 행동모형

  1) 모든 행동은 학습되는데 일탈행동은 불안을 감소하려고 나오며 바람직하지 않게 학습된 것이므로 교정하고 다른 행위로 대치하도록 한다.

 

  2) 치료과정

   치료는 교육과정으로 생상적인 행위를 강화하는데 인정받은 행위는 불안을 감소시키므로 이완요법이나 자기주장훈련을 적용한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행동 기술을 익히고 숙제와 훈련을 하며 치료자는 기술을 결정하고 접근방법을 가르치며 행동순위 개발을 돕고 행동을 강화한다. 

 

  7. 의학 모형

   1) 행동일탈은 생물학적 질병 과정에서 오고 증상은 생리적, 유전적, 환경적, 사회적 요소의 결함으로 나타난다.

  

   2) 치료과정

    치료는 진단과 관련이 있고 대인관계술 뿐 아니라 신체적 치료도 포함하는데 치료는 증상 반응에 따라 적용한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처방된 치료를 따르고 치료의 효과를 보고한다. 치료자는 병을 진단하고 치료적 접근을 처방한다.

 

  8. 간호모형

   1) 사람은 생물심리사회적 개체로 일탈행동은 소인적, 촉진적, 평가적 요소와 스트레스원에  대한 대처반응에 따라 나타난다.

 

   2) 치료과정

    간호과정은 자료수집, 진단, 계획중재, 평가로 지속적이다. 계획 및 중재는 환자와의 상호관계속에 이루어진다.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환자는 간호과정에 참여한다. 치료자는 환자의 반응과 관찰을 통해 간호과정 단계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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