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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해

중독행동장애의 이해 Ⅱ

1. 과정중독의 개념

 과정중독이란 행동, 과정, 행위에 중독된 상태를 말하며 물질중독과는 대상만 차이가 있을뿐 중독 공통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으나 현재 명확한 정신의학적 진단기준이 없어 과정중독에 대한 진단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어 왔다. 내성과 금단증상이 있는 경우 진단기준으로 충분하다는 주장이 있어 집착, 금단증상, 내성증가, 사용 혹은 참여증가를 제시하였다.

과정중독은 두가자 이상의 장애가 같이 있는 공존장애 혹은 다중중독이 흔하며 1차 중독에서 회복되면서 발현되기도 하고, 행동변화와 함께 현실왜곡과 자기 중심성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과정중독의 경고신호로는 소외감 증가,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 개인위생에 무관심, 법적 문제 증가, 식습관과 수면습관의 변화, 안절부절, 강박적 행동 변화등이 있다.

 

2. 과정중독의 유형

 (1) 성 중독

 성 중독은 더이상 옳거나 그른 성행위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며, 통제력을 상실하고, 선택할 수 있는 힘을 상실하여 중단이 자유롭지 못한 상태를 말하며, 정신장애 기준 DSM-IV-TR 에서는 타인에게 해를 주는 성 장애(관음증, 소아기호증, 성적 가학증, 성정 피학증, 노출증등)에 해당된다. 성 중독의 경우 소외감, 죄책감, 우울과 깊은 공허감이 있으며, 자위행동에서 프로노그래피, 관계, 위험한 성행위로 점차 진행되는 특성이 있으며, 물질중독, 음식중독, 일중독, 강박적 구매, 강박적 도박 등이 같이 있는 다중중독 혹은 우울, 불안, 성격장애, 관계문제, 양극성장애 등의 정신장애와 공존하는 경우도 흔하다.

 

(2) 도박중독

 카지노, 복권, 인터넷 게임사이트 증가 등으로 도박중독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정신장애진단 기준 DSM -IV-TR에서는 충동조절장애로 분류되며, 특성으로는 도박할 때의 즐거움이 있고 도박에 대한 집착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하며, 중단하거나 줄이려는 지속적인 시도를 하지만 조절되지 않는 것 등이 있다. 남성에서 많으나 여성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도박중독의 경고신호로는 비밀증가, 전화와 인터넷 사용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직장이나 집을 떠나 오랜 시간을 보내며, 재정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근심, 늘어나는 빚, 과다지출, 술과 약물 사용 증가 등이 있다.

 병적도박은 정신장애진단 DSM-IV-TR에 의해 다음의 열 가지 항목 중 다섯가지 이상 만족할 경우 진단하게 된다. 

 

① 도박에 집착한다. 즉, 도박으론 돈을 벌 생각, 다음 번 도박에 대한 계획, 이전의 손실 혹은 혹은 만회에 집착한다. 

② 만회심리로 추적도박을 한다. 즉,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배팅한다.

③ 거짓말을 한다. 즉,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 도박에 빠진 정로를 감추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④ 내성이 있다. 즉,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 도박에 빠진 정도를 감추기위해 거짓말을 한다.

⑤ 회피의 수단이다. 즉, 우울한 기분을 덜기 위해 혹은 문제를 피하기 위해 도박한다.

⑥ 조절을 실패하다. 즉, 도박을 줄이거나 끓으려는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실패한다.

⑦ 재정적 도움을 구한다. 즉, 도박으로 인한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으로 다른 사람에게 경제적 도움을 구한다.

⑧ 금단증상을 보인다. 도박을 중단하거나 줄이려고 하면 초조,불안, 신경적인 반응을 보인다.

⑨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을 보인다. 도박으로 인해 가족이나 친구 및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가 위험해지거나 단절되고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어렵다.

⑩ 불법행위를 한다. 도박할 돈을 대거나 도박 빚을 갚기 위해 문서위조, 절도, 사기, 횡령 행동을 한다.

 

(3) 일중독

 일중독이란 일에 대해 과도하게 전념하고, 그로 인해 생활의 중요한 측면을 등한시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일중독을 지지하거나 격려하며 보상하는 분위기로 일중독에 대한 사회적인 수용과 자체적인 보상이 따른다. 자기 존중감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완하는 것이 어렵고 강박관념이 있으며 행동조절력이 상실되어 있고 개인적 문제 혹은 친밀한 관계로부터 도피하는 특성이 있다. 또한 무엇인가 하지 않으면 스스로에 만족하지 못해 음식, 술, 담배, 약물에 중독되기도 하거나 엄격한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하기도 하는 등 다중중독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고 정신없이 바쁜 속도를 유지함으로써 현실을 부정하는 방어기전을 보이기도 하고 완벽주의적 성향과 타인에게 위임하지 못해 효율성과 융통성의 저하를 보이기도 한다. 본브라이트등은 일중독에는 일에 즐거움과 만족을 추구하는 유형, 즐겁지는 않으나 일하고자 하는 욕망을 통제하지 못하는 유형, 힘든 일에 대한 보상의 축적으로 쾌감을 경험하나 그 결과 건강, 관계, 가족, 기타 활동에 방해가 되는 유형의 세 가지가 있다. 일중독의 증상으로는 불안, 스트레스, 분노, 우울 등이 있다. 즉, 완벽주의 성향으로 직무스트레스가 많고 건강문제가 유발되며, 결혼갈등 , 가족 내 역기능, 사회적 관계의 긴장 등을 경험한다. 

 

(4) 강박적 구매

 강박적 구매는 부정적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활사건이나 감정에 대한 첫 반응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구매 행동을 하는 경우이다. 소비를 조장하는 현대사회의 영향으로 물건을 사는 행동을 함으로써  자기존중감이 증진되고 행복감을 느끼며 사회적 지위 상승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강박적 구매, 강박적 쇼핑, 통제되지 않은 구매, 구매중독, 중독적 구매, 중독적 소비, 소비중독, 쇼핑중독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된다.

 

(5) 음식중독과 섭식장애

 음식, 외모, 체중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특성을 보이며, 오랫동안 지속된 심리적, 행동적, 정서적, 대인관계적, 가족적, 생물학적, 영적, 사회적 요인이 복잡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자기 수용과 자기존중감이 저하되어 있고, 통제의 문제를 보인다. 섭식장애는 정신장애진단 기준 DSM-IV-TR에 의하면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에 해당된다. 신경성 폭식증은 대게 두 시간 이내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을 먹는 폭식행동과 이로 인한 체중증가를 막기 위해 구토나 하제복용 등의 보상행동이 반복된다.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이 상실을 보이나 대부분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반면 폭식장애는 단시간 동안 고열량을 섭취하고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먹기 시작하면 자제가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섭취하나 극도의 보상행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려는 시도가 없는 신경성 폭식증과 차이가 있다. 폭식할 때 먹는 것을 통제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폭식 후 혐오, 우울,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체중과다나 비만인 경향이 있다. 음식중독과 알콜/약물중독을 동일한 중독장애로 보는 견해에 대해서는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6)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은 게임, 채팅, 음란물, 인터넷도박, 정보검색, 인터넷쇼핑 중독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특히 청소년의 게임 중독이 가장 괌범위하고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지나친 인터넷 사용으로 사용하던 인터넷을 갑자기 하지 못하며 못하게 되면 불안해지거나 안절부절못하고 생활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금단이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점차 길어지는데도 불구하고 만족감은 줄어들어 결국에는 이용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내성이 생기게 되고 이용자의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 상태가 된다. 인터넷 중독은 시간적,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 피로와 신체의 통증, 시력저하, 수면문제와 같은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성격변화, 폭력적, 자기통제력 저하와 같은 심리적 문제와 대인과계 문제 그리고 성적저하와 학업 문제로 이어지는 심각한 행위중독이다.

 인터넷 게임 중독은 과도한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된 상태이다. 다음은 인터넷 게임 중독 증상들이다. 

 

- 밥을 먹지 않고 밤새 게임에만 몰두한다.

-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 학교(직장)에서는 잠만잔다.

- 게임을 하지 않을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들 뿐이다.

-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직장동료들의 불만이 쌓인다.

- 가족과 매일 다투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꾸증을 듣는다.

-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다.

- 가끔 현실과 게임 공간이 구분이 안간다.

 

                                                            트리트미 라이크 파이어 

 

 

영화 -  트리트미 라이크 파이어 

 

한 남자와 사랑에 빠진 여인
한 여자를 게임의 세계로 초대한 남자


자신이 일하는 레스토랑에 일자리를 달라고 당당히 요구하는 남자 아벨과 우연처럼 만난 엘라는 자유롭고 어딘지 위험해 보이는 아벨에게 운명처럼 강렬한 끌림을 느낀다.

한 남자를 끝까지 믿고 싶은 바보 같은 여인
한 여자를 지독히도 이용한 나쁜 새끼


마치 계획된 것처럼 아벨에게 이끌려 게임의 세계에 발을 들인 엘라는 시간이 갈수록 아벨의 모든 것에 중독된다. 자신의 모든 것을 잃더라도 사랑을 지키고 싶었던 엘라는 자신을 이용한 아벨의 뒤를 쫓게 되는데…

 

스테이시 마틴은 <트리트 미 라이크 파이어>에서 한 남자와 사랑에 빠진 여인부터 한 남자를 끝까지 믿고 싶은 바보 같은 여인까지 지독한 사랑에 빠진 ‘엘라’ 역을 맡았다. 그녀는 사랑에 빠져 한 남자에게 중독될수록 변화하는 인물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내 깊고 매력적인 멜로를 완성시켰으며 영화 전체의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존재감을 과시, 자신만의 매력을 과시했다. 또한, 타하르 라힘은 한 여자를 게임의 세계로 초대한 남자부터 한 여자를 지독히도 이용한 남자까지 자기밖에 모르는 ‘아벨’ 역을 맡아 ‘괴물 신인’이라는 타이틀을 얻은 <예언자> 이후 다시 한번 타하르 라힘의 폭발적인 연기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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